이라고 할 수 있는 모래 상자와 물, 다양한 소품 등을 통해 자신의 의식, 무의식 세계를 다루는 독특한 방식의 놀이치료 전문 분야입니다.
방법 : 모래상자와 물 그리고 여러 가지 소품을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. 언어나 그림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모래를 자연스럽게 만지고 놀면서 모래상자 안에 사람, 동물 집 등의 소품을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.
아동이 모래를 만지는 행동을 통해 신체적 감각과 아동의 마음세계를 이어주는 통로를 마련 해 줍니다.
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아동은 자신의 세계를 눈으로 보고, 손 으로 만지고 느끼는 가운데 시각 촉각 지각적인 요소를 통합 하게 합니다.
모래놀이를 좋아하는 아동은 즐겁고 자유롭게 표현하게 됩 니다. 자유롭고 보호된 공간에서 소품들로 모래상자를 꾸미는 과정은 말없이 이루어지며 상징적이고 은유적 표현으로 이끌 어 가게 됩니다. 이러한 치료과정에서 아동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조절을 하도록 해주며, 책임감을 배우게 되고, 관리 가능한 세계를 만들어 갑니다. 자유롭게 상상하는 가운데, 행동을 연습할 수 있고, 어려움을 인식하고 극복할 수 있게 합니다. 더 나아가 아울러 잠재 자원들을 발견할 수 있어서 갈등을 해결하고, 해결책 들을 일반화하며, 대인관계를 탐색할 수 있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.
내향적이고 긴장이 많은 아동
과잉행동 아동
신경질적인 아동
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아동
자신의 어려움을 언어로 표현하는데 두려워하는 아동 등